반응형

카카오뱅크 상장, 공모

드디어 카카오뱅크가 상장을 합니다. IPO대어하면 항상 1순위로 거론되던 것이 바로 카카오뱅크입니다. 카카오뱅크는 2017년에 출범을 한 인터넷은행입니다. 인터넷은행답게 파격적이고도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면서 카카오뱅크 사용자가 대략 1,600만명을 넘었다고 하니 거의 왠만한 시중은행 중의 하나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카카오뱅크 덕분에 기존 은행들도 많이 바뀌었다고 생각합니다. 어플 로그인시 복잡함 없이 간단하게 로그인을 한다던가, 입출금 수수료는 요즘 왠만하면 모두 무료이죠. 거기에 이체 한번 하려면 복잡하게 여러개를 눌러야 했는데 이런 것들도 카카오뱅크가 모두 없애다 보니 시중 은행 어플들도 모두 바뀌엇죠.

 

이런 카카오뱅크가 상장을 하게 됩니다. 국민 IPO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정말 많은 분들이 청약을 하시리라 생각하는데요, 그럼 아래에서 카카오뱅크 상장일, 청약방법, 공모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뱅크 상장일

구분 날짜
청약일 7월 26일(월) ~ 7월 27일(화) 10:00 ~ 16:00
환불일 7월 29일(목)
상장일 8월 5일(목)

수요예측기간 이런건 우리같은 사람들이 알 필요는 없구요, 청약일은 7월 26일 ~ 27일까지입니다. 시간은 오전 10시에서 오후 4시까지입니다. 정확히 4시에 청약 시스템이 정지되오니, 그 전에 미리미리 청약을 잘 하시기 바랍니다. 

 

청약에 안된 금액은 7월 29일에 환불이 되고, 카카오뱅크 상장일 즉, 주식 거래가 8월 5일에 시작됩니다. 8월 5일 코스피 거래소에 상장됩니다.(코스닥 아님)

 

 

카카오뱅크 청약방법, 증권사

먼저 청약일에 해당 증권사에서 청약신청을 하시면 되는데요, 중복 청약이 되지 않습니다. 일전에는 이게 중복청약이 가능해서 시중에 더 많은 돈이 들어오고 IPO열풍을 이끌었었죠. 단점도 있는만큼 카카오뱅크는 중복청약이 되지 않습니다.

카카오뱅크 청약 가능 증권사
KB증권, 한국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증권, 현대차증권

위 4곳 중의 한 곳에서만 청약이 가능합니다. 7월 25일 일요일까지는 청약을 하시려는 증권사에 미리미리 가입을 해놓고 청약증거금을 넣어두시기 바랍니다. 거의다 비대면 계좌개설이 되는 만큼 쉽게 하실 수 있을 겁니다.

 

증권사별 주식 배정수는 KB 8,810,577주, 한국투자 5,978,606주, 하나금융투자 943,990주, 현대차증권 629,327주입니다. 이번 카카오뱅크 공모 청약은 비례배정, 균등배정 방식으로 이루어지는데요, 아무래도 카카오뱅크 경쟁률이 뭐 당연히 엄청나리라는 것을 예상하실 수 있기 때문에 하나금융투자, 현대차증권은 균등 배정으로 1주도 배정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상당한 눈치싸움이 예상됩니다... 비례배정은 경쟁률에 따라 배정받는 양이 달라지기 때문)

 

따라서 자금이 적은 금액으로 하신다면 KB나 한국투자증권으로, 그래도 자금이 꽤 큰 규모다 하면 하나금융투자나 현대차증권으로 하시는 것도 전략입니다.

 

청약필요증거금

최소 단위가 10주이고, 청약증거금율이 50%이니 공모가 상단(거의 상단으로 결정될겁니다) 195,000원입니다. 이 경우 균등배정으로 1주를 청약을 받게 되는데 하나금융투자와 현대차는 장담할 수가 없습니다. 

 

그냥 이런저런 고민하지 마시고 청약증거금으로 가능한 여유자금을 최대한 모아서 KB나 한국투자증권에 청약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듯합니다.(머리 아픕니다. 어차피 경쟁률이 엄청날 거라서 눈치싸움도 의미가 없을듯)

 

당첨 안되면 7월 29일에 환불을 해주니까 걱정하지 마시고 청약을 넣으시면 됩니다.

 

 

카카오뱅크 공모가 논란

우리가 이렇게 주식공모주에 투자를 하는 이유는 대부분 이런 대형급 회사들이 IPO를 하면 상장일부터 엄청난 시세 상승을 보여준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물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이 공모가가 적정하냐가 카카오뱅크는 참 말이 많습니다. 복잡한 수치를 들이밀 필요없이 이번에 카카오뱅크가 상장을 하면 공모가 최고 기준으로 대략 시총 18조원이 됩니다. KB금융의 시가총액이 24조원입니다. 이게 과연 고개가 끄덕여지는 상황이냐는 말이죠.

 

카카오뱅크를 은행으로만 보면 사실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은행이 맞긴 하지만 KB금융과 비교하면 PBR이 무려 최대 7배나 차이가 납니다. 즉 이말은 카카오뱅크가 가진 금융자산에 비해 공모가가 엄청나게 높다는 말이죠.

 

그런데 카카오뱅크를 단순 은행이 아닌 플랫폼으로써 바라보면 또 적정하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성장성과 확장성을 생각하면 단순 은행들과의 비교는 적절치 않다는 것이죠.

 

판단은 모두 투자자 몫입니다. 사실 공모가가 배정만 받으면 무조건 돈이 된다는 생각도 이제는 옛말입니다. 한번 잘 고민해보시고 공모주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카카오뱅크 상장일, 공모방법, 청약방법, 공모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성공적인 공모주 투자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