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공모주 열풍

최근 카카오뱅크 공모주 열풍이 불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졌고 실제 공모주 청약에 진행하신 분들도 많으셨을 겁니다. 그런데 과연 내가 얼마를 넣으면 몇주를 받는지 헷갈리시는 분들도 정말 많으실 겁니다. 사실 귀찮으시면 그냥 있는 돈 다 넣는 것도 좋은 방법이긴 합니다. 어차피 자동으로 계산되고 환불도 100% 되니까요. 그래도 한번 어떠한 식으로 균등배정, 비례배정이 되는지 이 기회에 알아두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균등배정, 비례배정

균등배정과 비례배정 차이는 말 그대로 모든 청약을 넣는 사람이 균등하게 받느냐, 비례해서 받느냐의 차이입니다.  요즘 대부분의 공모주는 이제 균등배정과 비례배정을 반반씩 배정하기 때문에 사실 내가 균등을 선택하거나 비례를 선택하거나 할 수는 없습니다.

 

또하나, 이번 카카오뱅크는 4개의 증권사에서 청약을 했는데 이 증권사 중복 청약이 안되기때문에 증권사를 어디에 넣느냐에 따라서 배정수량이 달라집니다.(아래를 다 보시면 직접 계산하실 수 있을 겁니다)

 

먼저 균등배정과 비례배정 계산식입니다.

균등배정 = 균등배정 물량 / 청약참여 계좌 수

비례배정 = 본인 신청 주수 / 비례경쟁률

 

균등배정은 계좌를 넣기만 하면 받을 수도 있고, 비례는 경쟁률이 엄청 높다면 한주도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비례경쟁률과 청약참여 계좌수에 따라서 본인이 받을 수 있는 배정 물량이 달라지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현황이 나오면 눈치싸움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그럼 아래 실제 예시를 들어서 계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모주 균등배정, 비례배정 실제 예시

이번 카카오뱅크 공모두 청약 접수 현황입니다. KB증권을 예시로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균등배정입니다. 균등배정 물량을 청약참여 계좌수로 나누면 알 수 있습니다. 일반배정 주식수가 8,810,557이니 50%가 균등배정 물량입니다. 4,405,288.5주입니다. 보시면 총 청약 참여 계좌수가 831,431건이죠. 그러면 나눠서 균등배정 물량은 5.29주가 나옵니다. 여기서 5주가 배정물량이고 뒤에 소수점이 남기 때문에 이건 추첨으로 돌립니다. 그래서 KB증권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 신청만 넣으면 그냥 5주(+1주 추첨)를 배정받게 되는 것이죠.

 

다음은 비례배정인데요, 경쟁률이 168:1이 나왔습니다. 즉, 내가 168주를 청약하면 1주를 받는 다는 의미이죠. 아니면 그냥 내가 100주 신청했으면 100주 / 168해서 0보다 작기때문에 한주도 못받습니다.(정확히는 0.59이기때문에 못받습니다. 0.6 이상이라면 반올림해서 1주를 받고, 그 이하라면 소수점을 버리기때문에 1주도 배정받지 못합니다)

**같이보면 좋은 포스팅

2021.07.28 - [금융 재테크 상품] - 적금이자높은은행 2021년 7월 기준으로 찾아보기

 

균등배정, 비례배정 어려우시다면

사실 이건 최종 경쟁률, 청약건수가 나왔기 때문에 계산이 가능한거고, 4개 증권사 중에 어디를 해야 더 많이 받을지는 사실 아무도 모릅니다. 마치 대입원서 눈치작전 처럼 말이죠. 마감 2시간전에 제일 낮은 곳에 청약했는데 마감후에 보니 최고 경쟁률을 기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그냥 이런 저런 생각말고, 최고 많은 배정물량 증권사에 내가 가진 자금을 모두 넣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최고의 전략은 아닐지어도 머리를 쓰는 귀찮음은 덜 수 있습니다) 이제 어떻게 공모주 균등배정, 비례배정이 되는지 어느정도 아셨으리라고 봅니다. 모두 공모주 투자하셔서 성공적인 수익률을 거두시기를 기원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